2024 기후동행카드, K패스,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이용 안내 및 비교
안녕하세요. 영스토리입니다. 여러분 평소에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나요? 오늘은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 관련해 좋은 정보를 알게 되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철이나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인해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국토교통부 자료에 올라온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에는 뭐가 있을지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기후 동행 카드
기후 동행카드는 서울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교통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6만 원대로 1회 충전 시 서울에서 한 달간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가격은 2가지로 나뉩니다. 시내버스와 전철만 이용한다면 62,000원을, 시내버스+전철+따릉이까지 모두 이용한다면 65,000원을 이용, 평소 대중교통 이용을 고려해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월 27일부터 사용 가능하며, 23일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구매 방법은 휴대폰 기종에 따라 나뉩니다.
삼성, LG 휴대폰 사용자라면 모바일 카드로, 아이폰 사용자라면 실물카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카드 사용방법: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 회원가입>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결제방법은 현재는 계좌이체로만 가능합니다.(추후 신용카드+체크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추가될 예정)
실물카드 사용방법: 실물카드를 판매하고 있는 곳은 지하철 노선별 고객안전실,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고객 안전실에서 구매할 경우 카드로 결제 가능한 곳도 있지만 현금만 결제가 되는 곳도 있다고 하니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편의점에서 구매를 희망하신다면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편의점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3000원의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장점: 서울 시내만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교통비 절감 가능
단점: 서울에서 타 지역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사용 후 재충전은 사용 만료 5일 전부터 충전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k 패스
K패스는 매월 15회 이상 꾸준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 한하여 지출 금액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5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17개 시.도와 협의를 마치는 등 출시 전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K패스가 매력적인 이유는 아무래도 이번 달에 사용한 금액의 일정 부분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율을 확인해 보면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 라고 합니다. 지원 상한은 월 최대 60회까지라고 하니 그 점도 유의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울시 내에서만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k패스는 전국에서 이용이 가능해 타 지역을 오가는 분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는 k패스와 마찬가지로 월 15회 이상 꾸준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 한하여 지출 금액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 카드입니다.
k패스와 비교하자면 지원 상한이 월 최대 60회까지였던 부분이 무제한으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부분과 청년층 나이 제한이 만 19세~ 34세였는데 39세까지 받을 수 있도록 늘어났으며, 65세 이상은 30%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민이나 인천시민이라면 K패스 이용자분들보다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예정일은 K패스와 마찬가지로 5월 중으로 확인되지만 협의 중에 있습니다. 확정은 아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수시로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 사업으로 K패스, 기후동행카드,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두 저마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식 및 지역에 따라 맞게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